2024.05.14 (화)

  • 맑음속초23.6℃
  • 맑음16.5℃
  • 맑음철원17.5℃
  • 맑음동두천17.0℃
  • 맑음파주13.1℃
  • 맑음대관령16.0℃
  • 맑음춘천19.9℃
  • 맑음백령도12.3℃
  • 맑음북강릉22.4℃
  • 맑음강릉23.4℃
  • 맑음동해20.2℃
  • 맑음서울18.2℃
  • 맑음인천16.0℃
  • 맑음원주19.5℃
  • 맑음울릉도15.7℃
  • 맑음수원16.8℃
  • 맑음영월16.4℃
  • 맑음충주16.6℃
  • 맑음서산15.1℃
  • 맑음울진18.9℃
  • 맑음청주21.1℃
  • 맑음대전19.3℃
  • 맑음추풍령15.2℃
  • 맑음안동18.4℃
  • 맑음상주19.5℃
  • 맑음포항21.2℃
  • 맑음군산15.7℃
  • 맑음대구21.8℃
  • 맑음전주18.3℃
  • 맑음울산16.4℃
  • 맑음창원17.7℃
  • 맑음광주19.9℃
  • 맑음부산18.0℃
  • 맑음통영16.5℃
  • 맑음목포17.0℃
  • 맑음여수18.2℃
  • 맑음흑산도14.0℃
  • 맑음완도18.6℃
  • 맑음고창14.6℃
  • 맑음순천14.7℃
  • 맑음홍성(예)16.3℃
  • 맑음16.6℃
  • 맑음제주18.1℃
  • 맑음고산17.5℃
  • 맑음성산15.2℃
  • 맑음서귀포18.2℃
  • 맑음진주18.2℃
  • 맑음강화13.8℃
  • 맑음양평18.4℃
  • 맑음이천18.6℃
  • 맑음인제15.6℃
  • 맑음홍천17.3℃
  • 맑음태백13.8℃
  • 맑음정선군15.4℃
  • 맑음제천16.0℃
  • 맑음보은16.4℃
  • 맑음천안16.2℃
  • 맑음보령12.5℃
  • 맑음부여16.7℃
  • 맑음금산16.7℃
  • 맑음17.1℃
  • 맑음부안14.8℃
  • 맑음임실15.5℃
  • 맑음정읍16.4℃
  • 맑음남원19.2℃
  • 맑음장수14.0℃
  • 맑음고창군14.1℃
  • 맑음영광군15.1℃
  • 맑음김해시18.8℃
  • 맑음순창군16.4℃
  • 맑음북창원19.7℃
  • 맑음양산시17.8℃
  • 맑음보성군16.3℃
  • 맑음강진군16.3℃
  • 맑음장흥14.2℃
  • 맑음해남15.2℃
  • 맑음고흥16.0℃
  • 맑음의령군19.8℃
  • 맑음함양군17.1℃
  • 맑음광양시18.4℃
  • 맑음진도군12.8℃
  • 맑음봉화13.8℃
  • 맑음영주14.7℃
  • 맑음문경17.0℃
  • 맑음청송군14.3℃
  • 맑음영덕16.7℃
  • 맑음의성15.8℃
  • 맑음구미18.8℃
  • 맑음영천17.4℃
  • 맑음경주시19.5℃
  • 맑음거창17.1℃
  • 맑음합천20.4℃
  • 맑음밀양19.3℃
  • 맑음산청17.7℃
  • 맑음거제19.8℃
  • 맑음남해17.0℃
  • 맑음18.0℃
기상청 제공
디토 소비 트렌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

디토 소비 트렌드

2024년, 대한민국 사회는 다양한 이슈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주목할 만한 트렌드는 '디토 소비'입니다.


 디토 소비는 '마찬가지'를 뜻하는 영단어 'ditto'에서 유래된 용어로, 특정 인물이나 콘텐츠의 제안에 따라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 트렌드를 말합니다. 이는 복잡한 의사결정을 생략하고 '나도' 하고 구매하는 소비현상이 늘어나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토 소비의 유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사람 디토'는 SNS에서 팔로우 한 인플루언서의 구매를 따라 하거나, 일반인 전문가가 추천하는 상품을 주저하지 않고 구매하는 것입니다. 둘째, '콘텐츠 디토'는 드라마나 영화, 유튜브 콘텐츠 등에서 참고하여 소비하는 것을 뜻합니다. 셋째, '커머스 디토'는 상품을 구매하는 경로를 추종하여 소비하는 것으로, 소비자 개개인의 취향에 맞는 커머스에서 제안하는 상품을 위주로 구매하는 것입니다.

 

 디토 소비는 사람들이 복잡한 소비환경에 직면했을 때, 선택 과부하로 인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나타난 현상입니다. 이는 시간이 중요해지고 효율을 중시하는 '분초사회'에서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디토 소비는 앞으로도 계속 확산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단순히 제품력으로 마케팅하는 것에서 나아가 소비자의 가치관이나 취향을 담은 마케팅 전략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디토 소비 트렌드.png
[출처: 쇼피게이트]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